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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 규정

제정 2008. 7. 23. 규정 제1485

개정 2013. 6. 11. 규정 제1844

개정 2015. 4. 23. 규정 제1970

1 장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영재교육진흥법 제8조에 의거하여 설치된 경북대학교 정보영재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기능) 교육원은 정보과학영재를 발굴하여 그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신장시키며,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교육원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정보과학 분야의 영재교육

2. 정보영재교육에 필요한 연구수행

3. 정보영재교육에 관련된 강사교육

4. 지역 영재교육기관과의 협력연구

5. 기타 교육원의 목적과 관련된 사업

2 장 조직 및 임원

3(조직) 교육원에는 교육부, 연구부, 지원부 및 행정실을 둔다.

교육부에는 기초과정교실, 심화과정교실, 사사과정교실을 두며 지도교수는 강의시간표 작성, 성적평가, 생활기록부 작성, 학생상담을 관장하며 각 교실의 실험실습기자재 관리를 담당한다.

연구부는 프로그램 개발, 교재 개발, 원격교육 개발을 담당한다.

지원부는 교사 연수, 학부모 교육, 상담, 가상교실을 담당한다.

행정실은 일반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4(임원) 교육원에는 원장, 각 부장 1인 및 각 과정별 지도교수 각 1인을 둔다.

원장은 본교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교육원을 대표하고, 교육원의 업무를 총괄한다.

각 부장 및 각 교실별 지도교수는 분야별 해당학과나 전공교수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며, 각 부의 소관사항을 관장한다.

지도교수는 본교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고, 각 교실의 업무를 관장한다.

3 장 교무위원회

5(구성 및 회의) 교육원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무위원회를 둔다.<개정 2015. 4. 23.>

교무위원회는 원장, 각 부장 및 원장이 임명하는 약간인의 전임교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원장이 된다.<개정 2015. 4. 23.>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6(심의사항) 회의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기본 운영 계획

2. 규정 개정

3. 예산과 결산

4. 기타 교육원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4 장 선정추천심사위원회

7(구성 및 회의)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추천심사위원회(이하 선정추천심사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추천

2. 학적변동 등

선정추천심사위원회는 원장, 각 부장, 지도교수 및 약간인의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위원장은 원장이 겸임하며,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5 장 학생선발

8(선발) 교육원의 학생 선발 자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선발자격

. 중학 기초과정은 초등학교 6학년으로 한다.

. 중학 심화과정은 중학교 1학년으로 한다.

. 중학 사사(師事)과정은 중학교 2학년으로 한다.

. 기타 선발자격 기준은 선정심사추천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2. 전형방법

. 중학 기초과정, 중학 심화과정

1) 1단계는 서류전형으로 한다.

2) 2단계는 과학영재성 및 창의성검사, 기초수학능력평가, 기본지식 및 과학탐구능력평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로 한다.

3) 3단계는 실험평가 및 심층면접으로 한다.

. 중학 사사(師事)과정은 서류전형, 실험평가 및 심층면접으로 한다.

3. 선발인원은 전공별 20명 내외이며, 선발 총 인원은 40명으로 제한한다.

4. 기타 사항에 근거한 선발은 선정심사추천위원회에서 결정한다.

6 장 교육과정

9(개설분야와 교육내용) 교육원의 개설분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원에는 기초과정, 심화과정, 사사과정을 둔다.

2. 각 과정의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는 지도교수의 요청과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따로 정한다.

3. 교육원에 재학 중인 학생(이하 학생이라 한다)이 원 소속학교의 정규 수업시간에 영재교육을 받고자 하는 자는 당해 학교장의 허가를 득해야 한다.

4. 교육원의 수업은 집중교육으로 이루어지며 그 운영은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정한다. , 사사과정은 지도교수의 요청으로 그 교육과정을 원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5. 원장은 각 과정교실별 지도교수의 책임 하에 학생기록부를 작성관리하여야 하며 그 사본을 학생의 소속학교에 통보할 수 있다.

10(교육시간) 교육은 주말출석 수업으로 운영한다.<개정 2013. 6. 11.>

교육시간은 봄학기 28시간이상, 여름학기 52시간이상, 가을학기 28시간이상으로서 총 108시간이상으로 편성된다.<개정 2013. 6. 11.>

사사(師事)과정은 학기에 관계없이 년간 40시간 이내로 편성한다.

여름학기 중 각 과정별로 캠프활동을 실시한다.

교육생은 교육시간의 80퍼센트이상 출석한 경우에만 수료를 인정받을 수 있다.<신설 2015. 4. 23.>

11(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정보영재의 특성을 계발할 수 있는 학습단계를 조직한다.

정보 마인드가 스스로 형성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조직한다.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 사고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학습방법을 조직한다.

교육활동을 통하여 주도적 태도가 형성되고 협동심과 리더쉽이 함양되도록 지도한다.

12(과정별 교육과정 내용) 각 과정의 교육과정은 본 교육원의 교육 기본방향과 각 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련한다.

교육의 수월성을 위하여 과목내용은 수시로 개편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13(교과용 도서) 교과용 도서는 교육과정에 적합한 내용으로 편성하여 학기 초에 배부한다.

수업 시에는 강의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배포한다.

14(가상교실) 가상교실을 통하여 보충학습을 할 수 있다.

7 장 학사관리

15(평가) 평가는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각 학문의 특성에 부합될 수 있도록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한다.

평가는 성취도 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며 지도강사는 수행평가를 실시한 후 지도교수에게 보고한다.

지도교수는 학생의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학기말에 본 교육원 소정양식의 평가기록지에 기록한다.

16(학적관리) 평가결과를 학부모에게 통고하고 필요 시 에는 학생과 학부모와 적절한 상담을 한다.

교육원의 교육에 적절치 않다고 판단된 학생은 선정추천심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7(학사기록부 관리) 학사기록부는 인적기록부, 평가기록부, 상담기록부, 교사관찰 기록부, 수상기록부로 구성하며, 소정의 양식을 갖추어야 한다.

각 교실별 지도교수는 학사기록부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고 보관하며 원장이 필요하다고 할 경우 제시하여야 한다.

18(교육비) 원장은 총장의 승인을 받아 과정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 및 학생선발, 현장학습, 영재캠프 참가 등의 필요한 비용을 해당 학생에게 징수할 수 있다.<개정 2013. 6. 11, 2015. 4. 23.>

전형료 및 교육비 책정, 징수 및 집행에 관한 사항은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매년 원장이 따로 정한다.<신설 2015. 4. 23.>

원장은 초중등교육법 제4장의2 60조의4에 근거한 교육비 지원대상자인 학생의 경우 대상 학생의 교육비 및 전형료 전액 또는 일부를 감면할 수 있다.<신설 2015. 4. 23.>

19(장학금) 뛰어난 성취도를 가진 중학교 교실의 재학생에게는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8 장 재 정

20(재정) 육원의 제정은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 기타 수입금으로 한다. <개정 2013. 6. 11.>

21(회계년도) 교육원의 회계년도는 학년도와 같다.

 

부 칙(규정 제1485)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규정 제1844)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규정 제1970)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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